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리치마미 주말 여행

공주여행 공산성 방문 및 미디어아트 백제의 몽 관람 후기 본문

교과서 여행

공주여행 공산성 방문 및 미디어아트 백제의 몽 관람 후기

소담동 리치마미 2023. 9. 22. 12:14

지난 주말에는 현재 공주에서 열리고 있는 2023 공주 공산성 미디어 아트 백제의 몽을 관람하였습니다. 첫 관람시간보다 조금 일찍 오후 6시경에 공산성에 도착해 느긋하게 공산성 전경을 둘러보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 공산성 : 웅진백제시기를 대표하는 왕성으로 2015년 7월에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공산성 한바퀴 둘러보기>
주소 : 충남 공주시 금성동 53-51
 

 
 
네비게이션에 "공산성 무료주차장" 검색하고 가시면 공산성 전용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공산성 전용 무료 주차장

 
주차장에서 약 5분정도 이동하면 공산성 매표소가 나옵니다.
 

 
원래 관람시간은 09:00-18:00이고, 관람요금은 어른 3,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000원이지만 대백제전 기간 중에는 무료개방이라고 합니다. (문의 : 공산성 안내소 041-856-7700)
 

 
본격적인 미디어아트 관람에 앞서 공산성 성곽길을 따라 걸으며 공주시내 전경을 한눈에 볼 수가 있었습니다.  늦은 오후시간에 노을지는 하늘을 보며 고풍스런 느낌의 성곽을 따라 걷다보니 미리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말이라 꽤 많은 시민들이 공산성 주변을 산책하고 있었습니다.
 

공산성 오르는 길

 

공산성에서 내려다본 공주시내 전경

 
공산성 성곽길을 따라 걷다보면 벌써 낙엽과 도토리들이 군데군데 떨어져 있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오랜만에 보는 도토리가 반가운지 집에서 심겠다며 한줌씩 주워오기도 했습니다.
 

 
간단히 공산성을 한바퀴돌고 내려오니 행사장에서 미디어아트 준비가 한창이었습니다. 건너편 금강신관공원 일대에서도 9월 23일부터 시작하는 대백제전에 전시될 시설들이 일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풍선으로 만들어진 거대한 진묘수
금강 건너 신관공원 일대 행사 준비 중
미디어아트 행사장 안내도

이 다음부터는 미디어아트 행사장 안내도 순서에 따라 관람을 진행하였습니다. 각 관람장소마다 역사적 포인트를 설명하겠습니다.
 
1. 웅진 백제의 서막 (금서루 성벽 전면)
- 고구려의 속임수에 빠져 백제 수도 한성을 빼앗기고 웅진에서 다시 재건을 준비하는 백제 
찬란했던 백제 문화에 대한 회상과 찬란하게 뻗어나갈 한류 문화에 대한 희망을 담은 미디어아트 영상이 약 8분 가량 연출되었습니다. 아래는 미디어아트의 하이라이트 부분입니다. 거대한 성벽을 둘러싸고 연출된 화려하고 웅장한 영상에 관람하던 시민들 모두 탄성을 자아냈습니다. 공산성 미디어아트는 이번주 주말부터 시작되는 대백제전 참가시 꼭 관람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공주 공산성 미디어아트>
관람기간 : 2023. 9. 9.(토) - 10. 9.(월)
관람시간 : 매일 저녁 7:30, 8:30, 9:30 1일 3차례 진행
 

 
2. 웅진천도 (공산성 진입로)
- 백제수도를 한성에서 웅진으로 천도
 

 
3. 천지개벽 (금서루 입구)
- 웅진으로 수도를 천도하고 새로운 시대의 터전인 공산성에 입성
화려하게 반짝이며 움직이는 조명을 따라 금서루에 들어서면 천장에도 오색찬란한 문양들이 아름답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4.갱위강국 (성안마을 진입로)
- 무령왕의 기개로 다시 화려하게 갱위강국되고 있는 백제
성안마을 진입로에 들어서면 알록달록 화려한 레이져 불빛이 관람객을 향에 움직입니다. 그 빛을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으니 마치 우주 한복판에 와 있는듯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5. 백제의 물결 (성안마을 내 물골)
- 무령왕이 강물을 끌어들여 수로를 확충 및 정비하여 농업생산력을 증대시킨 업적을 표현
 

 
6. 백제의 석수 (대형 에어돔)
- 백제에서 기원한 화려한 문화가 동아시아로 뻗어나가 현재의 한류문화로 형성되는 과정을 연출
대형 에어돔에서 다양한 공연들이 약 15분간 이어지는데 개인적으로 금서루 성벽에서 연출되었던 미디어아트쇼와 더불어 가장 좋았던 공연이었습니다. 총 3가지 테마로 이루어진 공연이며 첫번째는 북공연으로 에어돔에 백제의 달, 바다 등이 표현된 화려한 영상과 함께 시원스런 북소리가 울려퍼집니다. 두번째 공연은 하늘의 부름이란 주제로 아름다운 무용이 펼쳐지고 마지막은 신나는 음악과 함께 멋진 댄스공연이 펼쳐졌는데 관객들도 함께 박수를 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7. 백제의 시간여행 (지오데식 돔)
- 인공지능 ai를 이용하여 백제문화를 보여주는 영상과 방문객과 백제가 소통하는 인터렉티브 시간여행 공간
 

 
8. 백제의 중흥 (공북루)
- 독보적인 문화적 발전을 웅장하게 이룩한 백제의 모습과 백제유산의 가치를 전승하고 계승하기 위한 세계의 관문
금강변에 위치하고 있어 강 사이를 왕래하는 남북통로의 관문인 공북루를 향해 현대적인 음악과 함께 화려한 레이져쇼가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9. 백제의 숨결 (연지)
- 백제 문화의 발원지로서 지금도 끊이지 않고 고요하게 숨쉬고 있는 백제문화의 생명력
 

 
10. 백제의 달 (성안마을)
- 웅진성에 뜬 달을 바라보며 국가의 안녕을 빌었던 백제인의 마음으로 관람객의 소원을 달에 투영함
커다랗고 멋진 달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기 위한 사람들로 인해 미디어아트 행사장에서 가장 줄이 길었던 테마였습니다. 저희도 긴 줄을 서서 기다린끝에 한컷 남기고 돌아왔습니다.
 

 
백제의 달을 마지막으로 2023 공주 공산성 미디어아트 관람을 마치고, 공산성 앞 먹거리 거리에서 유명한 쌀밤빵을 먹으며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미디어아트 공연과 전체적인 관람시간을 합치니 약 1시간-1시간 반 가량 소요되었던 것 같습니다. 약 1년만의 공주 공산성 방문이었는데, 특히 대형에어돔에서 펼쳐졌던 공연들은 기대보다 훨씬 좋았고 이런공연과 전시를 아이들과 함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번주 주말에 공주의 큰 연례행사인 대백제전이 개막식을 하고 17일간 축제가 계속되는데, 공주 방문하실 때 공산성 미디어 아트도 함께 관람하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 2023 대백제전
- 행사기간 : 2023. 9. 23.(토) - 10. 9.(월)
- 행사장소 : 공주시 금강신관공원 일원